식물이야기

초보자를 위한 채소키우기 팁 10가지!

식집사 호비 2023. 3. 21. 19:47

남들은 파도 키우고, 양파도 키우고, 상추도 키우고, 고추도 키워서 먹는다는데 나도 한번 시작해볼까 싶으신 분들!

'까짓 거 채소 키우는 게얼마나 어렵겠어~ 그냥 땅에 씨 뿌리면 자연스럽게 자라겠지?'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렇게 쉬웠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하지만 채소키우기는 생각보다 만만치가 않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채소밭 농부가 되시기 전에 고려해야 할 10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채소밭을 위한 10가지 팁


1. 볕이 잘드는 위치를 선택하세요.

햇빛이 잘 드는 장소가 이상적입니다! 대부분의 채소들은 하루에 최소한 6시간의 햇빛을 필요로 합니다. 상추, 시금치와 같은 몇몇 농작물들과 다른 녹색 채소들은 부분적으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랄 것이지만, 토마토와 고추와 같은 태양을 좋아하는 식물들은 가능한 한 많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2. 채소밭을 집 근처에 두세요.

밭이 집 근처에 위치한다면 여러분이 규칙적이고 계획적으로 여러분의 밭을 관리하는 것을 더 쉽게 해 줄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저녁 식사에 필요한 것을 집 근처 밭에서 바로 따와서 먹는다면 금상첨화겠지요?

3. 가족이 좋아하는 것만 키우세요.

여러분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여러분이 즐기지 못하거나 낭비될 채소들을 키우는데 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당장 먹을 수 있는, 먹고 싶은 야채를 골라보세요!

4. 물은 쉽게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식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빛 다음에 무엇이다? 그렇습니다. 물이죠! 한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동안 목마른 식물들에게 물을 끌어다 주어야 하는 것보다 더 빨리 초보 정원사를 지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만약 물을 어딘가에서 떠와서 밭에 물을 준다고 생각하면 너무나 끔찍합니다. 생각보다 아주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거든요. 분무기가 부착된 고품질의 긴 호스를 구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종 쌈채소들을 키워서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5. 좋은 토양은 성공적인 정원의 열쇠입니다.

식물들은 영양분, 안정성, 그리고 배수를 위해 토양에 의존합니다. 여러분의 최고의 정원을 가꾸기 위해서는, 배수가 잘 되는 농사용 흙을 사용하세요! 

6. 당신의 토양을 개선하세요.

퇴비, 잎 곰팡이 또는 잘 숙성된 거름은 토양이 잘 배수되고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을 증가시킬 것입니. 하지만, 만약 천연의 거름(강아지똥, 소똥 등)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은 숙성시킨 후 주시는 게 좋습니다. 바로 나온 거름은 오히려 채소를 아프게 할 수 있어요.

7. 씨앗을 직파(파종)을 할까요? 모종을  심을까요?

대부분의 채소들은 (상추, 콩, 당근, 비트, 차드, 시금치, 완두콩, 오이, 호박 등) 직접 씨를 뿌려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먹을 수 있는 과일을 생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들은 모종에서부터 시작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토마토, 고추, 가지, 참외 등은 모종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심고 싶은 씨앗이 있다면 당신이 심고 싶은 계절에 그 채소들을 수확할 수 있는지 먼저 찾아보세요!

예를 들어 대파 씨앗 파종같은 경우에는 한겨울만 아니면 사실 언제든 가능합니다. 대파는 노지 월동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건강하고 맛있는 대파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봄파종은 2월 ~ 3월, 가을파종은 8월~9월로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채소의 파종 시기를 확인한 후 심는다면 더욱 맛 좋은 채소를 수확하실 수 있을 거예요

9. 정원의 빈 공간을 놔두지 마시고,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어떤 채소들은 굉장히 빠르게 자라지만, 어떤 채소들은 수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다면 채소를 수확하기 까지 너무 지루해서 여러분은 흥미를 잃고 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콩이나 상추류를 심어 여러분의 밭의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땅에 한 작물을 몽땅 심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raied garden bed(planter) 우리나라 말로 틀밭, 정원침대 정도로 번역가능합니다.


10. 작업할 땅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정원침대를 사용해보세요.

만약 여러분의 지역이 불가능할 정도로 바위가 많은 흙이나 단단한 점토를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이 좋은 흙으로 채울 수 있는 몇 개의 높은 침대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그게 너무 거창하다면 컨테이너 용기에 야채를 기르는 것도 하나의 선택입니다. 정원이 없어서, 땅이 없어서 채소를 못 기르는 것은 핑계에 불과합니다!

옥수수 컨테이너

 

자 이렇게 채소를 키워보고 싶은 초보자 분들을 위해 10가지 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올봄에는 내가 기른 상추를 직접 수확해서 쌈을 싸 먹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사 먹는 것과는 차원이 다를 거예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