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한장에 수백만원? 몬스테라 가지치기로 식테크 하기

무늬가 독특해 잎 한장만으로도 비싸게 거래되는 알보몬스테라

스위스 치즈 식물 또는 갈라진 잎 필로덴드론으로도 알려진 몬스테라는 상대적으로 재배하기 쉬운 인기 있는 하우스 식물입니다. 키우기는 쉽지만 그 번식력이 어마어마해서 식테크에 아주 적합한 식물입니다. 일반적인 몬스테라는 그렇게 비싸지 않지만, 무늬가 특이한 알보 몬스테라의 경우엔 잎 한장에 백만원을 호가하며 번개장터와 당근마켓에서 판매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요새는 그 희귀성이 조금은 떨어져 가격 역시 예전에 비하면 조금 떨어졌지만, 몬스테라는 공기정화는 물론 인테리어에도 훌륭한 식물이라, 초보 식집사에게 가장 추천드리는 식물입니다.  간단하게 몬스테라를 키우는 단계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기정화는 물론 플랜테리어 식물로도 아주 훌륭한 몬스테라


1.
몬스테라 식물은 밝고 간접적인 빛 속에서 번성합니다. 그들은 직사광선을 견딜 수 있지만, 너무 직접적으로 빛에 햇빛이 닿으면 잎이 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식물을 하루의 대부분 동안 밝고 간접적인 빛을 받는 장소에 두세요.

2. 토양
몬스테라는 유기물이 풍부한 배수가 잘 되는 토양을 선호합니다. 표준 포팅 믹스를 사용하고 펄라이트 또는 모래를 추가하여 배수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몬스테라는 고르게 촉촉하게 유지되는 것을 좋아하지만, 과습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손가락을 찔렀을때 한마디 정도가 마르게 놔두세요. 물을 줄때는 물을 충분히 주고 화분 밑으로 여분의 물이 빠져나가도록 해야합니다.

4. 온도 및 습도
몬스테라 식물은 화씨 65-85도 사이의 따뜻한 온도와 높은 습도를 선호한다. 정원이나 야외 베란다에서 키우는 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키울 경우에는 온도에 따로 신경써줄 필요가 없는 아주 이상적인 식물이죠. 아주 건조한 계절에는 식물 근처에 물이 담긴 쟁반을 놓거나,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비료주기
몬스테라 식물은 성장기(봄과 여름) 동안 정기적으로 비료를 주면 더욱더 풍성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6. 가지치기
몬스테라 식물은 상당히 크게 자랄 수 있고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 가지치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가지치기가 필요하다는 말은 아주 무성하게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식테크에 아주 적합한 식물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몬스테라는 줄기를 잘라 번식시킬 수 있는데요. 가위로 공중뿌리가 있는 줄기를 잘라 물이나 흙에 넣으면 됩니다. 화분에 심을 경우에는 뿌리를 내릴 때까지 토양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밝은 간접 빛에서 키워주는 게 좋고, 수경재배의 경우엔 적당한 용기에 줄기를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지치기할 때는 생장점을 피해 자르고, 공중뿌리를 포함해서 잘라주기를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공중뿌리란 무엇일까요?
일명 기근, 공기뿌리라고 불리며, 뿌리가 땅속에 있지 않고 공기중에 삐어져 나와 기능을 수행하는 뿌리입니다. 덩굴처럼 표면에 몸을 붙이기 위함도 있고, 빗물을 빨리 빨아들이기 위한 것도 있다. 그 종류에따라 기능은 달라진다.
 - 출처: 두산백과

 
 

공중뿌리를 포함하여 마디를 잘라내 수경재배한 몬스테라
몇개월 뒤 하나의 가지에서 무려 3장의 잎이 더 생겨난 모습.


위에서 알려드린 정보들을 바탕으로 몬스테라를 키워보신다면 몬스테라 식테크 어렵지 않게 성공하실 수 있을 거에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몬스테라는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기에 화분에 키우실 경우 관심을 끊고 2-3주에 한번만 물을주시고, 충분한 빛을 주세요! 초보자라도 아주 쉽게 새로운 잎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