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정원을 시작하기 전 고려할 10가지 팁!

오늘은 베란다 정원 혹은 발코니 정원을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10가지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아파트 난간을 이용한 베란다 정원


테라스, 발코니, 옥상에서 무엇을 기를 수 있을까요?
제대로 된 마당 없이 어떻게 아파트나 콘도에서 정원을 시작할까 막막하신가요?
만약 여러분이 발코니, 옥상, 테라스, 또는 파티오에 접근할 수 있다면
생각보다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채소, 허브, 다년생 식물, 꽃, 그리고 덩굴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발코니나 옥상 정원 가꾸기에서 고려해야 할 10가지 사항>

발코니 정원의 좋은 예

1. 아파트나 콘도에 살 경우, 관리사무소에서 베란다에 채소나 화분 키우기를 허용합니까? 시작하기 전에 건물에 대한 규칙을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건물들은 발코니에 어떤 식물도 허용하지 않거나 꽃만 허용합니다 (채소가 새나 해충을 유인할 수 있기 때문에)

2. 당신의 발코니나 옥상은 흙으로 가득 찬 화분의 무게를 더 견딜 수 있습니까? 테라코타와 도자기 냄비는 무거우므로, 여러분은 쌀 냄비, 플라스틱 또는 섬유 유리 용기 또는 가벼운 흙 혼합물과 결합된 직물 성장 봉지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물뿌리개를 구입하는 것은 베란다 정원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3. 어떻게 식물에 물을 공급할 지 알아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옥탑이나 옥상에서 식물을 키우고자 하는데, 여러분은 해당 층에 살고 있지 않는다면 물을 길어서 올리기까지는 제법 수고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가 수분 냄비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에서 식물을 키울 경우에는 욕조에서 물을 채우기 쉬운 물뿌리개를 사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또한 공용 공간에서 식물을 키우고자 한다면, 식물 밑에 접시나 쟁반을 놓아 물이 넘쳐서 이웃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발코니나 테라스에서 기르기에 가장 좋은 식물은 찾기!
여러분이 키울 공간에 적합한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실적으로 햇빛의 양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신의 발코니는 남향이고 하루 종일 직사광선을 받는다면, 선인장, 많은 꽃들, 그리고 대부분의 채소들이 물만 잘 준다면 그곳에서 잘 자라겠지만, 만약 여러분의 발코니가 북쪽을 향하거나 하루의 대부분 동안 다른 건물들에 의해 그늘진다면, 콜레우스, 양치류, 임파티아, 호스타 그리고 베고니아와 같은 저조도 식물들을 키워야 합니다.
시금치, 또는 상추와 같은 몇몇 채소들은 한나절 미만의 햇빛으로도 자랄 수 있고, 어떤 허브들은 요리에 사용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채소들이 정말 잘 자라고 생산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하루에 6시간에서 8시간의 햇빛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생각보다 우리나라는 이런 정원을 갖추고 있는 곳이 많지 않아요 적당한 공간을 찾아서 공간에 맞는 베란다 정원을 꾸며야 합니다.


5. 발코니나 테라스는 바람이 많이 부나요?
모든 극한 조건에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사는 곳이 더 높을수록, 더 많은 바람을 가질 가능성이 높지만,
뜨겁고 건조한 바람은 여러분의 식물을 빠르게 파괴시킬 수도 있습니다. 
 

해가 잘 드는 곳에서 자라는 다육이


6. 여러분의  베란다나 발코니는 온도가 어떻게 되시나요?
햇빛이 창문을 통하지 않고 직광으로 들어온다면 열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상추는 어쩌면 그냥 시들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열대 식물류를 키워보세요! 알로카시아, 바나나, 또는 다육이는 이런 공간에 아주 적합합니다! 
 

벽을 활용하여 허브를 키울 수있고, 아이비를 키울 수 도 있어요.


7. 베란다의 공간을 고려하세요.
크기가 작다면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분들은 수직 정원 가꾸기를 생각할 수 있지만, 초보자는 몇 개의 화분으로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정원 가꾸기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 초보 식잡사 분들은 아실 수가 없어요. 한 두 개의 화분으로 너무 무리하지 않게 시작하시는 게 식물과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벽 공간을 이용하여 반 바구니와 벽 포켓을 거는 것은 틈새 플랜테리어가 될 수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파, 허브류는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어요


8. 먹을 것을 기르고 싶으 신가요?
아마도 베란다 정원은 생각보다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음식을 기를 수 없을 거예요. 그렇지만 양상추, 방울토마토, 그리고 한두 개의 후추 식물, 허브 같은 작은 화분으로도 잘 자라는 식물들을 기른다면 올여름 신선한 여름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먹을 수 있는 식물들은 최대한 여러분의 베란다 정원 중에 가장 밝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 위치시키는 걸 추천드립니다.

9. 식물을 돌볼 시간이 있습니까?
사실 베란다 정원에서는 유지관리가 중요합니다. 식물이 땅 대신 화분에 있을 때, 그들은 더 자주 물을 주어야 합니다. 흙의 성질마다, 그리고 키우는 식물의 성질마다 필요한 물의 양이 다르고, 각각 배수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분은 생각보다 더 자주 여러분의 식물을 돌봐야 할 수 있어요. 게다가 채소를 키우시고 싶으시다면, 때에 맞게 비료를 주어야 하고, 익을 때 식물을 따야지만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죠. 그래서 너무 바쁘신 분들이라면 몬스테라나 금전수, 고무나무처럼 한 달에 한 두어 번 물만 줘도 죽지 않는 강한 아이들로 베란다 정원을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 예산이 있습니까? 여러분이 많은 돈을 쓰고 싶지 않다면 차라리 베란다 정원을 시작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아니면 중품이 아니라 소품의 식물을 구입하시거나, 친구들에게 씨앗을 나누어 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리고 토분이나 예쁜 화분에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마세요. 사실 당신이 진정으로 좋은 돈을 써야 하는 것은 양질의 화분용 흙입니다. 만약 돈이 아까워서 바깥에서 아무 흙을 퍼와서 씨앗을 심는다면... 상상하지 못한 벌레를 볼 수도 있고, 여러분의 식물이 알 수 없는 질병에 걸릴 거에요!
 
지금까지 베란다 정원을 시작하기 앞서 고려해야하는 10가지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